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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에 큰 기회를 약속하는 웨어러블 기술

Ricky Cooper
2016년 5월 24일

웨어러블 기술은 빠르게 전 세계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지만 비즈니스에도 큰 영향을 미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시계와 활동 모니터를 앞세운 웨어러블 기술 부문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실한 승자를 가리기에는 이르지만, 중요한 추세로 자리잡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초기에는 개인이 개인 생활에서 사용하는 웨어러블 기기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앞으로는 기업에도 훨씬 더 큰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리서치 회사인 MarketsandMarket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웨어러블 기술 시장은 2020년까지 미화 31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시장은 주로 소비자들이 주도하고 있지만, 이 기간 동안 기업 및 산업용 웨어러블 기술 시장도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Google Glass가 좋은 예입니다. 2012년에 출시되었을 때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는 휴대폰의 확장으로 소비자가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대적인 광고와 광범위한 언론 보도에도 불구하고 얼리 어답터 시장 외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Google은 현재 비즈니스 부문에 Glass 관련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Google은 이 제품의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카메라가 의료, 제조, 공급망 등의 분야에서 유용한 기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직원은 화면을 참조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작용하고 Glass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우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 다른 예로 스마트 워치를 들 수 있습니다. Apple, Samsung, LG 등의 기업이 시장에 출시한 이 기기는 소비자용 기기로 자리매김하면서도 비즈니스 측면에서 상당한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는 기업용 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생산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업 직원은 손목에서 재고 수준을 확인하고 고객 주문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알림과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은 건강 모니터로서도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와 스포츠 밴드는 이미 심박수와 체온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향후 발전으로 포도당 및 혈중 산소 수치와 같은 다른 생체 징후를 확인하는 기능을 추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들은 또한 운동이나 스포츠 중에 생체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센서를 의류에 내장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를 다시 중심 지점으로 공급하면 트레이너가 개인의 운동 기법을 조정하여 결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의 진정한 힘은 온보드 기능뿐만 아니라 다른 기기, 인터넷 및 클라우드 기반 리소스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에서 발휘됩니다. 이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저장소의 엔드포인트가 됩니다.

환자의 경우 웨어러블 기기로 생체 징후를 캡처하여 검토를 위해 자동으로 의사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환자가 치료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기도 전에 치료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웨어러블 기기를 디지털 센터와 연결하면 모바일 인력을 관리하고 직원에게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엄청난 새로운 기회가 열립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진화와 개발은 이제 막 시작되었지만 비즈니스에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중앙 집중식 데이터 센터에 연결된 센서나 엔드포인트 역할을 하는 이 기기는 직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조직에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