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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교환 최적화를 통한 소매업의 새로운 기회 창출

토니 비숍(Tony Bishop), 플랫폼, 성장 및 마케팅 부문 SVP
2021년 12월 14일

이미 지난 몇 년간 속도가 빨라진 소매업의 변화와 혁신 속도는 코로나19 대유행 중에 그 어느 때보다 가속화되었습니다. 온라인 구매 및 매장 픽업, 증강 현실, 예약 쇼핑, 당일 배송, 새로운 고객 요구와 같은 디지털 우선 트렌드가 소매업 환경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쇼핑 경험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데 있어 데이터 기반 전략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업계의 디지털 혁신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되었으며, 브랜드 충성도는 낮아졌습니다.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의 컨텍스트화를 통해 형성된 지속적인 관계를 요구하고 있으며, 소매업체는 현금 없는 결제, 암호화폐, 선구매 후결제 방식(BNPL) 등 혁신적인 새로운 구매 트렌드에 발맞춰야 한다고 Gartner는 지적합니다.

수년간의 온라인-오프라인 크로스오버는 소매업이 더 이상 오프라인 매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신, 소매업체는 매장 내에서 쇼핑하거나 컴퓨터, 휴대전화 또는 태블릿에서 쇼핑을 하는 모든 접점에서 우수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행동 데이터와 AI 기반 분석을 활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성공하려면 소매업체가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캡처, 관리, 분석 및 보안하고 이를 활용하여 옴니채널 고객 여정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소매 거래, 로열티 프로그램, 프로모션에 대한 응답, 매장 내 행동 추적 및 분석, 기타 소스에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오늘날의 변화된 시장에서 소매업체가 경쟁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 모든 것은 오늘날 디지털을 통한 상호 작용이 물리적 상호 작용보다 두 배나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새로운 소매업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큰 그림을 활용하여 개별 고객 경험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큰 그림을 확보하려는 소매업체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핵심 과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성장과 경쟁: 이는 국내 및 글로벌 차원에서 소비자 지갑 점유율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원활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옴니채널 물류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복잡성과 사이버 위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구매 선호도를 추적하고 거래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무결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복잡한 공급망을 관리하고 끊임없는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소매업체는 전체 디지털 생태계에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하이브리드 IT 제어를 표준화해야 합니다
  • 규제 및 규정 준수: 글로벌 소매업체들은 종류가 계속 늘어나는 지방세,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규정, 보고 의무, 지역별 소비자 선호도 등을 잘 지키고 있는지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 혁신: 소비자들은 새로운 형태의 소매 및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에 응답할 뿐만 아니라, 이를 표준으로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매업체가 위치 기반 데이터를 활용하고, 동적인 옴니채널 경험을 만들고, AI 기반 개인화 및 추천을 활용하며, 판매 시점에서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구현함으로써 구매 경험을 개인화해야 하는 부담을 가중시킵니다.

이 네 가지 과제를 해결하면 소매업체가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에서 앞서가려면 그 이상이 필요합니다. 소매업체는 공급업체, 창고 운영업체, 유통업체, 물류 공급업체 및 기타 파트너와의 물리적 인프라 및 관계 조정을 통해 혁신을 이루고 풍부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거의 모든 소매업체가 글로벌 소매 대기업인 Amazon의 성공적으로 통합된 물리적 디지털 모델과 경쟁하고 있는 세계에서, 성공은 행동 데이터를 수익화하는 회사의 능력과 데이터 기반 스마트 추천, 업셀링 및 고객 중심의 경험을 일치시키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동시에 물리적 운영과 디지털 운영이 긴밀하게 맞물려 움직여 제품을 원활히 배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 및 물류창고의 데이터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재고를 소비자와 최대한 가까운 곳에 유지함으로써 당일 또는 특급 배송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혁신은 소매업에 대한 포괄적이고 데이터 중심적 접근 방식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린 유통 모델이 성공하려면 백엔드 효율성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이는 변동하는 소비자 수요에 따라 생산 및 유통을 일치시키는 분석 알고리즘의 품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제품이 고객의 문 앞에 도착할 때까지, 광범위한 공급망 생태계를 통해 제품의 구매, 생산 및 배송과 관련된 데이터가 전달되어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고, 이 모든 데이터는 디지털 비즈니스를 최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Gartner는 현명한 소매업체가 데이터를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7가지 주요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선정했습니다.

  • 고객 참여를 향상하는 비접촉 상호 작용
  • 소매업체가 재고, 노동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조정하는 주문 처리 이행
  • 소매 캠페인을 고객 수요와 일치시키기 위한 알고리즘 머천다이징 최적화
  • 소매 직원의 생산성을 지원하기 위한 활성화 및 효율성 연결
  •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이해관계자를 연결하는 협업 생태계
  • 운영 및 배송 비용 절감을 위한 비용 최적화
  • 보다 의미 있는 지출을 지향하는 소비자의 변화를 인식하는 가치 중심 소비
소매업체는 데이터 중력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거의 전적으로 데이터로 형성된 글로벌 소매 생태계에서 소매업체는 증가하는 데이터 중력, 즉 기업이 세계의 데이터 관리자가 되면서 발생하는 누적 복잡성으로 인해 심각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데이터 중력 지수(Data Gravity Index™)에 따르면 소매업 부문에 속한 글로벌 2000대 기업의 데이터 중력 집약도는 연평균 13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의 평균 집약도 1.56GB/초에서 2024년에는 49.49GB/초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 소매 센터가 이러한 성장을 주도할 것이며 런던, 시애틀, 파리, 암스테르담, 도쿄 및 뉴욕이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애틀은 거의 30년 동안 데이터 기반 소매 모델을 구축하고 개선해 온 Amazon의 본거지입니다. Walmart의 데이터 환경은 매시간 2.5 페타바이트의 데이터를 관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다른 대기업에서도 데이터 중력의 효과는 마찬가지로 증폭될 것입니다.

또한 AI와 같은 중요한 소매 기술은 데이터 중력을 더욱 가중하고 있으며, AI 모델은 경쟁 우위를 위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대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결된 데이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혁신

데이터 중력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소매업체에서 데이터를 캡처, 관리, 분석 및 보안하는 방식을 다시 생각하고 최적화해야 합니다.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통합하는 퍼베이시브 데이터 센터 플랫폼으로 구축된 PlatformDIGITAL®은 사용자, 사물 인터넷(IoT) 장치,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를 데이터 교환의 중심에 있는 데이터에 통합함으로써 데이터 중력 문제를 해결합니다.

소매업체는 이러한 데이터 센터에서 개방적이고 광범위하게 연결된 데이터 커뮤니티를 활용함으로써 비즈니스 생태계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중심으로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소매업체와 여기에 연결된 커뮤니티는 이를 통해 복잡한 옴니채널 공급망에 대한 가시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예측, 생산, 규정 준수, 보안 및 기타 활동을 모든 수준에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활동에 대한 주요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면 제조업체에서는 변화하는 고객 구매 선호도에 따라 원자재 주문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고객 선호도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수요가 많거나 재고가 많은 제품에 대한 수요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소매업체는 비즈니스 구조와 운영을 반영하는 글로벌 데이터 중심 플랫폼을 사용하여 운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관리 및 개선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소매업체에서 올바른 데이터를 올바른 방식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운영을 효과적으로 재편할 수 있다면 엄청난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소매 공급망이 데이터 기반의 연결된 데이터 커뮤니티로 재구축됨에 따라, 코라나19 대유행 이후의 새로운 유형의 소매업체는 생존을 넘어 번창할 준비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데이터 중심 세계에서 소매업체가 성공할 수 있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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